강의준비 : 청소년블로그활용
청소년 블로그 활용
1. 대상
① 청소년코치 : 1차교육, 학교 진로상담
2. 목적
① 아이들 진로상담시 새 분야 직업이 있다
② 자기 개발할 수 있는 툴이 된다
③ 다양한 코칭을 위한 소개
3. 강의일시
① 2009-07-10 : 소개, 10여명
② 2009-07-14?17? : 50여명
4. 스토리텔링
① A의 일상
n 나이 19세 : 입시를 앞두고 성적 전문대 수준, 취미 게임
n 진행과정
n 동년배와의 현황 비교
② B의 일상
n 고2 : 공부? 특기? 작가 관련커뮤니티 인터넷 소설 연재
n 블로그 활용시 : 블로거출판
③ C의 일상 : 초딩
④ 모델링 하는 것도 좋을듯
5. 1/3
①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
② 기존의 입시가 뒤떨어져 있다
③ 매여서 허덕이기 보다 뛰어넘자
④ 청소년 시기에 비전을 갖고 충실히 하자
⑤ 청소년 시기에 해야할 꿈, 기술... 돌려주기
⑥ 청소년코치부터 알아야 지도가 가능하다
⑦ 웹2.0의 기본 : 참여 공유 개방 집단지성 협업
⑧ 웹2.0과 블로그
6. 2/3 : 블로그와 청소년진로
n 사례위주 : 포탈별 TOP100 자료에서 청소년용 주제를 본다?
n 왜 그렇죠?
자기가 좋아하는 것 하고 살아도 살 수 있다
소수를 위한 경쟁시스템에 줄서지 않아도 낙오자가 아니다
앞으로는 경쟁이 아니라 2.0 방식이 더 중요하다
n 성공하는 예술가와 기업들이 2.0 기반이다 : 블로거여야 되나요? - 협업
n 네트워크 : 소통
n 브랜드를 만들어 낸다 : 온라인아이덴티티
n 잇점
입시사정관 제도 : à 구체적인 자료 보여주세요, à 기록(log)을 남기고 증명하는 역할
취업 : à 사례는 어디에 있나요? : 사교육걱정없는세상
창업 : à 아이템과 준비과정, 알리고, 해당분야 네트워크 à 홍보에 좋다
20대 중초반의 파워블로거들... à 기자 요리 IT
n 자아실현
자아성숙의 과정 : à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다 à 자료수집이 가능 à 쌓아올라가면서(지속) 진화
학문 : à 학자들의 커뮤니티 à MIT
예술
7. 3/3 : 우리 쪽 소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