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기존 프랜차이즈
① 획일적이고
② 체인점의 구매력에 중점
③ 서비스 개발비용이 낮고
④ 현재는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경쟁력 약하다
2. 예:쌈터
① 각 점은 고유메뉴가 있어야 오픈
② 담양
n 내용물 : 떡갈비,죽순
n 용기와 매장 : 대나무 문화 기반
n 쌈피 : 대잎 모양 얇은 떡?
n 죽세공 인간문화재의 기술지원을 받는다
③ 통일된 아이덴티티 요소
n 온라인에서 묶어준다 : 도장받기?, 댓글과 트랙백?
n 쌈/내용/용기/인물/공간/이벤트 등의 틀을 갖는다
3. 프랜차이즈2.0
① 온라인과 결합되어 있다 -> 따로 또 함께
② 블로거와 긴밀하다
③ 이벤트에 강하다
④ 각 점은 특별하다: 프로슈머이고, 소비하면서,개발하면서, 원자재와 기술공급처도 된다
⑤ 지역과 긴밀하다 : invil.org 와 연동
⑥ 블로거문화와 일본문화에 적합 : 다양성의 인정, 지루하지 않다, 풍부한 콘텐츠
⑦ 순례문화 유도 가능: 오토로깅, 라이프로깅
4. 중앙은 축제관리를 한다
① 이벤트와 커뮤니티관리: 블로그와 SNS